1. 코틀린(Kotlin) 공부의 첫걸음
코틀린은 자바 언어의 단점을 보완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자바언어 공부를 선행하는 것이 필수는 아니지만 자바 > 코틀린 순서로 공부하시는 것이 이해가 쉽습니다. 자바를 공부할 때 코틀린에서는 생략되는 코드들의 원형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틀린은 IntelliJ IDEA를 개발한 젯브레인즈(JetBrains)에서 개발했습니다. 이후 2017년에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지정되었죠. 코틀린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사용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앱뿐만 아니라 응용 소프트웨어를 총칭합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개발에서 자바 대신 코틀린을 100% 사용하고 있기에 코틀린을 배우시는 것은 탁월한 선택입니다.
2. 코틀린의 특징
자바와 완벽한 호환이 가능합니다.
- 코틀린은 자바와 100% 호환이 가능하며 자바의 특징을 그대로 가집니다.
널 안전성(Null Safety)을 가집니다.
- null을 참조하면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합니다.
- 코틀린은 널(null)이 가능한 자료형과 불가능한 자료형을 구분하기 때문에 널 포인터 예외에 안전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널 포인터 예외를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바보다 간결한 코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자바 코드에서 불필요하게 중복되는 코드들이 생략됩니다. 더 이상 ; 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 코틀린 언어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코루틴을 사용해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비동기 프로그래밍이 무엇인가요?
- 코드들은 순차적으로 실행됩니다. 하지만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면 특정 코드가 실행되는 중에 이를 기다리지 않고 비동기적으로 코드를 실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밖에서 변수와 함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 자바와 달리 클래스 밖에서 변수와 함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밖에 선언된 변수와 함수는 패키지 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이를 컴파일하면 클래스와 달리 Kt가 붙은 (파일명+Kt).class 파일 안에 저장됩니다.
프로젝트 > 모듈(기능의 단위) > 패키지 > 파일
코틀린 기본 패키지
import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kotlin.* Any, Int, Double 등 핵심 함수와 자료형
kotlin.text.* 문자와 관련된 API
kotlin.sequences.* 컬렉션 자료형의 하나로 반복이 허용되는 개체를 열거
kotlin.ranges.* if문이나 for문에서 사용할 범위 관련 요소
kotlin.io.* 입출력 관련 API
kotlin.collections.* List, Set, Map 등의 컬렉션
kotlin.annotation.* 애노테이션 관련 API
3. IntelliJ IDEA에서 역컴파일 하는 법
코틀린 파일은 컴파일 시 자바 바이트 코드로 변환됩니다. 이를 JVM이 실행하는 것이죠. 자바로 변환된 코드가 궁금하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Tools > Kotlin > Show Kotlin Bytecode > KotlinBytecode > Decompile
4. 자바 다운로드
코틀린을 사용하려면 자바 jdk를 설치해야 합니다.
Oracle JDK
Open JDK - ZULU
원하는 자바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최신버전보다는 그 이전 버전을 많이 사용합니다.
5. 환경 변수 등록
Windows 검색 상자에서 환경 변수를 검색해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에 들어갑니다.
(검색 상자가 없다면 작업 표시줄에서 우클릭 > 검색 > 검색 상자 표시를 눌러주시면 검색 상자가 표시됩니다.)
1.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 [환경 변수] > [시스템 변수(S) 아래의 새로 만들기(W)] >
변수 이름 : JAVA_HOME
변수 값 : JDK 설치 경로
입력 후 확인
2.
[시스템 변수(S)의 목록에서 변수명 Path를 찾아 클릭] > [편집] > [새로 만들기(N)] >
%JAVA_HOME%\bin
입력 후 위로 이동(U)을 눌러 목록 가장 위로 이동 후 모든 대화 상자에서 확인
3. Windows 검색 상자에 cmd를 입력한 후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javac -version
입력 후 엔터
javac 버전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면 환경 변수가 잘 설정된 것입니다.
6. 개발 환경 구축
인텔리제이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하여 준비하면 됩니다.
7. 자바란 무엇인가?
코틀린을 익히기 전 자바가 무엇인지 배워볼까요?
8. 도움 받은 책
Do it! 코틀린 프로그래밍 - 황영덕
Do it! 깡쌤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 - 강성윤
모바일 개발을 위해 공부해야 할 두 번째 언어, 코틀린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코틀린의 자료형과 연산자에 대해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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